확대 l 축소

강원도교육청, 최근 학생 사망 사안에 따른 재발방지 대책 발표

학교생활 관련 one-stop 온라인 소통 창구 마련

강원도교육청은 4일, 최근 학생 사망 사안과 관련하여 재발방지와 도내 학생들의 안전한 생활 지원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.

도교육청은 이번 사안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△학교생활 관련 one-stop 온라인 소통 창구 마련, △ 학교생활규정 인권친화적으로 개정, △학교폭력 사안 대응 및 예방교육 강화, △학생 상담 및 자살(자해) 예방·생명 존중교육 강화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.

학생들의 학교생활 관련 문제 해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생-학부모-학교 간 one-stop 온라인 소통 창구를 구축한다. 학생 본인에게 고충이 발생하거나 다른 학생의 고충을 인지했을 때 문제 상황을 학교 또는 학부모에게 알릴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되, 부담감이나 죄책감으로 방관하지 않도록 익명성을 보장하고 소통단계를 최소화할 예정이다.

민주적인 학교문화와 인권친화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학교생활규정에서 학생의 자율권과 평등권을 침해하는 사항을 개정하고, 교내에서 타인에 대한 혐오·차별적 표현을 제한할 수 있는 내용을 규정에 포함하도록 안내한다.

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대응과 학생 상담 및 자살(자해) 예방·생명존중 교육도 강화한다.

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대응 강화를 위해 △각급 학교 개학과 동시에 학교폭력예방 주간 운영, △사이버 폭력 예방교육 강화, △학생, 학부모, 교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선제적 학교폭력 예방교육, △ 생활꾸러미 지원 △학교폭력 초기 감지 및 인지를 위한 교직원 대상 연수 운영, △학교의 공정한 사안조사 지원 및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공정한 심의, △관계회복 프로그램 운영 및 화해·분쟁 조정단 지원, △모든 학생을 위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운영으로 평화로운 공동체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, 학생 상담 및 자살(자해) 예방·생명 존중교육을 위해 △학생 심리 상황 파악 및 지원, △전문적인 심리치유 및 상담, △생명존중 교육, △위기사안 One-Stop 지원 체계 운영, △자살예방 교육 연수, △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 2차 조치, △병원Wee센터 지원 등을 강화한다.

또한,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△고화소 CCTV 설치 유무 확인, △생활지도 취약지역 및 사각지대(필수감시지역)CCTV 설치 확인, △CCTV 모니터링 과정 점검, △학교시설 정기 안전점검 실시, △재해취약시설 지정 관리를 철저히 진행할 예정이다.

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“최근 학교에서 비극적인 일이 발생한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. 강원교육구성원을 대표해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”며, “현재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들이 교육청과 학교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. 학교가 최후의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.”고 말했다.

한편, 도교육청은 면밀한 사안검토와 준비작업의 과정을 거쳐 지난 2일부터 해당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감사를 진행 중이며, 사안에 대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공정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하고 그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.

[보도자료출처: 강원도교육청]

이전화면맨위로

확대 l 축소